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리아오토글라스와 합병한 케이씨씨글라스(344820) 주가 및 실적 분석

by ◆&#※ 2021. 5. 4.

주식회사 케이씨씨글라스(344820)의 사업 내용을 살펴보고, 주요 투자지표 최근의 실적, 코리아오토글라스와 합병, 그리고 투자포인트를 다루고자 합니다. 케이씨씨글라스의 투자 포인트를 가치 투자자 입장에서 최대한 한 페이지 안에 담아보았습니다.

 

a

차례

  • 케이씨씨글라스의 사업내용
  • 케이씨씨글라스의 실적
  • 케이씨씨글라스의 주요 투자지표
  • 투자 포인트

케이씨씨글라스의 사업내용

2020년 기준 사업 부문별 매출 및 영업이익의 부문 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분 유리 인테리어 파일사업 합계
매출액 426,565
60.1%
275,306
38.8%
6,786
0.9%
708,657
100%
영업이익 32,655
91.1%
3,025
8.4%
159
0.4%
35,839
100%

 

케이씨씨글라스의 사업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유리사업입니다. 유리사업은 초기 자본 투자량이 많고, 제품 연구 개발 비용이 많이 들어서 신규기업이 진입하기 어려운 산업입니다. 생산된 판유리는 건축자재와 자동차용 유리로 납품됩니다. 따라서 전방산업인 자동차산업과 건설산업의 동향에 따라 경기 변동을 보이게 됩니다. 건설업의 경우 아파트 미분양 물량 증가 등으로 건설투자가 정체되어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나, 건설경기가 상승전환하면 판유리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차의 경우 최근 수입차 공세 강화 및 해외 수출 부진으로 성장성이 정체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중장기적으로는 자동차 경량화를 위한 박판 유리 적용 및 자동차 고급화로 인한 질적 성장이 예측됩니다. 또한 계절성을 살펴보면 건설시장이 위축되는 우기와 동절기가 비수기가 되고, 자동차 유리 또한 공장가동률이 낮은 명절이나 휴가철을 비수기로 볼 수 있습니다.

 

유리는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어, 꾸준한 수요로 비교적 안정적인 시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판유리를 대체할만한 신소재 개발되기 전까지는 안정적인 시장이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차 유리는 특히 대규모 장치산업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과점 양상을 보입니다. 또한 완성차 업체로부터 요구사항(예컨대 선진기술이나 품질관리, 원가경쟁력, 공급망, 서비스 등)이 전부 맞아야 지속적인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번 신뢰관계가 잘 형성되면 오랜 기간 거래가 지속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유리는 전통적인 내수산업이었고 자본집약적이기 때문에 신규진입장벽이 높아 상대적으로 경쟁이 심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해상 운송 기술의 발전에 따라 운송비가 낮아지고 해외 생산 업체의 국내 진입장벽 역시 낮아져서 현재는 다수의 공급자가 국내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유리 시장은 국내 2개 제조사와 다양한 국가로부터 유입된 수입유리가 경쟁합니다. 시장점유율의 경우 케이씨씨글라스의 건축용 판유리시장 점유율은 2020년 기준 54%입니다. 건축용 코팅유리는 41%, 자동차유리는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인테리어 사업 부문은 상대적으로 비중이 작습니다. 인테리어 시장의 점유율은 PVC 주거용 바닥재의 경우 케이씨씨글라스가 24%를 차지하고 있고, 라미필름은 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 참고로 이 분야에서 경쟁사인 A사와 B사는 각각 주거용 바닥재에서 각각 40% 18%를 차지하고 있고, 라미필름의 경우에는 26% 1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건설경기가 부동산 규제로 위축될 때 리모델링 수요가 늘어서 서로 보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파일 부문은 위에서 확인하듯이 비중이 매우 작은데 이것은 콘크리트 파일, 즉 건설공사의 필수 기초자재를 말합니다. 콘크리트와 철물 재료로 만드는 것입니다. 시장점유율은 2020년 기준 약 8.5% 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건축자재이기 때문에 건설경기와 주택시장의 선행지표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해보입니다.

b

케이씨씨글라스의 최근 실적

케이씨씨글라스의 잠정 실적

2021년 1분기 잠정치 실적을 5월 3일에 발표하였습니다. 개별 기준이며, 매출액 및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12월 1일을 합병기일로 코리아오토글라스(주)를 흡수합병하였다고 합니다.

케이씨씨글라스의 2020년 실적

작년 분기별 별도 실적입니다.  영업이익에 비해 당기순이익이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의 차이가 왜 많이 나는지 찾아보았습니다.

 

케이씨씨글라스 영업외수익

12월에 합병한 코리아오토글라스에 대한 차익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업결합이 2020년 1월 1일에 이루어졌다면 케이씨씨글라스는 2020년 기준 매출액이 417,484백만원, 영업이익이 55,966백만원이 증가했을 것이라고 합니다.

케이씨씨글라스의 주요 투자지표

안정성 지표를 살펴보면 부채비율은 30% 대로 매우 낮게 나타나고, 반면 유동비율은 333%대로 매우 높게 나타납니다. EPS는 14784원으로 높게 나타나나, 조금 전에 확인했듯이 염가매수차익이 크게 발생하여, 영업이익이 차지하는 비중이 낮다는 것을 주의해야합니다. 그리고 PER는 4.15배, EV/EBITDA 역시 6.02배로 비교적 낮게 나타납니다. 여기서 일시적인 이익이었던 염가매수차익을 제외하고, 구 코리아오토글라스와 영업이익분을 합지면 약 918억원대로 추정됩니다. 이것으로 PER를 계산해보면 약 10.6배 정도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ROE를 살펴보면 약 6%대가 실질적인 ROE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BPS는 주가를 초과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자산주로서 가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c

투자포인트

  • 비교적 적은 수의 경쟁자와 높은 진입장벽, 그리고 안정적인 시장 점유율.
  • 건설경기 활성화 때 수익 증대를 기대해볼 수 있음.
  • 낮은 PBR과 PER로 비교적 매력적인 수준의 주가.
  • 사업 포트폴리오상으로 인테리어 사업부문이 건설경기가 위축될 때 보완해주는 역할을 함.
  • 배당수익률도 3.4%대로 낮지 않아 좋아보임.